듣는철학 - 힐링 글 모음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명상록 1

일어나 2021. 5. 6. 19:44

 

2-6. 나의 영혼이여! 어찌하여 너는 그처럼 스스로를 책망하느냐. 이렇게 계속 책망하고 모멸한다면 기회는 더 이상 너를 찾아오지 않을 것이다. 누구에게나 인생은 한번밖에 주어지지 않는다. 그런데도 나의 영혼은 자신을 존중하고 보살피는 대신 다른 사람에게 행복을 의탁하고 있구나.

2-7. 외부에서 받은 충격으로 근심 걱정에 사로잡혀 있는가? 그럴 때일수록 방황이나 탈선을 경계해야 한다. 그런 시기에는 되도록 밝고 긍정적인 마음을 갖도록 하라. 그렇게 한다면 옆길로 빠져 헤매거나 탈선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생각이나 행동에 아무런 목적이 없다면 아무리 열심히 노력해본들 결국 시간만 낭비할 뿐이다.

2-8. 다른 사람의 속내를 모른다고 내가 불행해지지는 않는다. 하지만 내 속내를 내가 알지 못하면 반드시 불행해진다.

3-6. 언제나 긍정적인 태도를 지녀라. 외부의 도움을 바라거나, 다른 사람의 힘을 빌려 평안을 얻으려 하지 말고 스스로 꿋꿋하게 서야 한다.

3-12. 행복한 삶을 원하는가? 그렇다면 자기에게 주어진 일을 원칙에 따라 성심성의껏, 열성을 다해, 다른 일에 한눈파는 일 없이 차분하게 완수하라. 마치 무언가를 고이 되돌려주어야 할 책임이 있는 것처럼 말이다. 내면의 신성이 손상되지 않게, 그 무엇을 바라거나 두려워하지도 말고, 다만 하늘이 내게 맡긴 일을 해내는 데 만족하며 모든 언행에 거짓이 없다면 반드시 행복한 삶을 누리게 될 것이다. 그 누구도 이를 방해할 수는 없다.


4-11. 나에게 잘못을 저질렀거나 혹은 내가 잘못된 행동을 하기를 바라는 사람과 똑같은 생각을 해서는 안 된다. 모든 문제를 볼 때는 있는 그대로의 진실을 봐야 한다.

출처
명상록,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다상출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