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5년 현재, 청소년의 스마트폰 과의존은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특히 자폐 특성 을 가진 청소년들은 스마트폰 과의존에 더욱 취약하며, 불안 과 실행 기능 장애 가 이러한 관계에서 중요한 매개 역할을 합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자폐 특성, 스마트폰 과의존, 불안, 실행 기능 장애 사이의 복잡한 관계 를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중재 전략을 제시합니다. 자폐 스펙트럼, 사회적 자폐 특성, 문제적 스마트폰 사용(PSU), I-PACE 모델 등 핵심 키워드를 중심으로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해결책을 함께 고민해 봅시다!
자폐 특성과 스마트폰 과의존: 어떤 연결고리가 있을까요?

사회적 어려움, 스마트폰에 몰입하게 만드는 원인?!
자폐 스펙트럼 장애(ASD) 는 사회적 의사소통 및 상호작용의 어려움,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행동 패턴을 특징으로 하는 신경 발달 장애입니다. 자폐 특성은 ASD 진단 기준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유사한 행동 양상을 보이며, 일반 인구에서도 연속적으로 분포되어 있습니다. 놀랍게도, 자폐 특성, 특히 사회적 자폐 특성이 높은 청소년일수록 스마트폰 과의존 경향이 높게 나타난다 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사회적 상호작용에 어려움을 느끼는 청소년들이 스마트폰이 제공하는 가상 세계에 몰입하여 현실에서의 사회적 불편함을 회피하려는 심리적 기제 때문으로 해석됩니다. 스마트폰은 직접적인 대면 접촉 없이 소통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여 사회적 불안감을 일시적으로 완화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회피는 장기적으로 사회적 기술 발달을 저해하고 사회적 고립을 심화시킬 수 있다 는 점에서 적극적인 개입이 필요합니다.
불안과 실행 기능 장애: 스마트폰 과의존의 숨은 조력자

불안, 스마트폰 과의존의 악순환의 시작?!
자폐 특성을 가진 청소년들은 사회적 상황, 예측 불가능한 상황, 변화 등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높은 수준의 불안을 경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마트폰 사용은 이러한 불안을 일시적으로 완화시켜 주는 것처럼 보이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스마트폰 과의존으로 이어져 불안을 더욱 악화시키는 악순환을 초래 할 수 있습니다. 밤늦도록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수면 부족, 학업 부진, 사회적 고립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이는 다시 불안감을 증폭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마치 뫼비우스의 띠처럼 끊임없이 반복되는 악순환의 고리를 끊어내야 합니다!
실행 기능 장애, 스마트폰의 유혹에 더욱 취약하게 만들다!
실행 기능 은 목표 설정, 계획, 충동 조절, 주의 집중 등과 관련된 고차원적인 인지 기능입니다. 자폐 특성을 가진 청소년들은 실행 기능의 어려움을 경험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는 스마트폰 사용 시간 조절 실패, 과도한 몰입 등으로 이어져 스마트폰 과의존을 심화시키는 요인 이 됩니다. 스마트폰의 자극적인 콘텐츠와 즉각적인 보상 시스템은 실행 기능이 약한 청소년들에게 더욱 강력한 유혹으로 작용하여, 마치 늪처럼 한번 빠지면 헤어 나오기 어렵게 만듭니다.
I-PACE 모델: 스마트폰 과의존을 이해하는 핵심 키워드

Brand 등(2016)이 제안한 I-PACE (Interaction of Person-Affect-Cognition-Execution) 모델 은 자폐 특성과 스마트폰 과의존의 관계를 이해하는 데 유용한 틀을 제공합니다. 이 모델은 개인적 특성(Person), 정서(Affect), 인지(Cognition), 실행 기능(Execution)의 상호작용이 스마트폰 과의존을 포함한 중독 행동의 발달과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설명합니다. 자폐 특성은 '개인적 특성', 불안은 '정서', 실행 기능 장애는 '인지 및 실행 기능'으로 작용하여 스마트폰 과의존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러한 요인들은 서로 복잡하게 얽혀있어 마치 정교한 시계 부품처럼 맞물려 돌아가는 시스템과 같습니다.
중국 고등학생 대상 연구(Zhou et al., 2024): 사회적 자폐 특성과 PSU의 관계 규명

Zhou et al.(2024)은 중국 고등학생 412명(평균 연령 17.05세, 표준편차 0.65)을 대상으로 자폐적 특성과 문제적 스마트폰 사용(PSU) 간의 관계를 탐구하는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자폐-스펙트럼 척도, 스마트폰 중독 척도, 상태-특성 불안 검사, 실행 기능 장애 설문지 등의 측정 도구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한 결과, 사회적 자폐적 특성이 불안, 실행 기능 장애, 그리고 PSU와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더욱 흥미로운 점은, 불안과 실행 기능 장애가 사회적 자폐적 특성과 PSU 사이에서 순차적 매개 효과를 보인다 는 것입니다. 즉, 사회적 자폐적 특성이 불안을 유발하고, 불안이 실행 기능 장애를 초래하며, 이는 결국 PSU로 이어지는 일련의 과정이 밝혀진 것입니다. 이 연구는 사회적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들이 스마트폰에 과도하게 의존하게 되는 기전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단서를 제공합니다.
사회적 기술 훈련 및 불안 관리: 스마트폰 과의존에서 벗어나는 열쇠

자폐 특성을 가진 청소년들의 스마트폰 과의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기술 훈련, 불안 관리 훈련, 실행 기능 향상 훈련 등 다각적인 접근이 필요합니다. 사회적 기술 훈련을 통해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을 향상시키고, 스마트폰 외의 건강한 여가 활동을 개발하도록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불안 관리 훈련을 통해 불안 수준을 낮추고, 실행 기능 향상을 위한 인지 훈련을 병행하는 것 또한 효과적입니다. 또한, 부모와 교사의 이해와 지지, 그리고 적절한 스마트폰 사용 지도는 필수적입니다. 가정과 학교, 사회가 함께 힘을 합쳐 청소년들이 건강한 디지털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미래를 위한 제언: 메타버스 시대,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발걸음

스마트폰을 넘어 메타버스 시대로 진입하고 있는 지금, 청소년들의 디지털 기기 사용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자폐 특성을 가진 청소년들을 위한 맞춤형 중재 프로그램 개발 및 지원 체계 구축이 시급 합니다. 단순히 스마트폰 사용을 제한하는 것이 아니라,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고 건강한 디지털 사용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더 나아가,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함께 변화하는 청소년 문화를 이해하고, 긍정적인 측면을 활용하면서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합니다. 모두의 관심과 노력으로 모든 청소년들이 건강하고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는 미래를 만들어 나가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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